주식)무상증자 란 뭘까?

2020. 10. 26. 10:01생활지식추천

반응형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무상증자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주식 주린이다 보니 이것저것 찾아보고 제가 알게된 지식 여러분들과 공유합니다.

오늘 월요일아침 출근후 주식계좌를 확인하니 뜨악~~
제가 갖고있는 한종목이 반토막 나 있는걸 보고 이게 무슨일인가? 깜짝놀랐습니다.무상증자한다는 소식은 들었고 호재란 말도 들었는데 막상 마이너스가 찍힌종목을 보자니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폭풍검색을 하고 이게 과연 악재인가 호재인가?




무증 권리락 후 / 무증 완료 후 주가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봅시다.


우선 증자의 뜻을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증자란 기업이 자본을 늘리기 위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는건데요.

무상증자는 보통 호재이며 무상증자를 한다고 발표를 할 시 주가가 치솟는 일이 빈번히 발생합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간단하게 풀어보겠습니다.
​​
무증때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

무상증자는 기업의 주식수를 2배로 늘려주는 일입니다

근데 여러분이 주식에 넣어놓은 돈이 두배가 되는건 아닙니당. 주가는 반으로 줄이고 주식 수만 x2 해주는겁니다. 주가는 반토막 나는데 주식수만 두배로 늘려주는거죠.

실제로는 달라지는게 없습니다. 주식을 잘라서 수량만 두배로 만들어주는 거니까요. 그런데 왜 무증만 한다고 하면 주가가 치솟고 사람들이 좋아할까요?


예시를 들어 주당 10만원짜리 A 주식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내가 10만원짜리 A 주식에 1000만원을 투자해서 100주를 들고 있을경우,

무상증자가 완료된 후에는 5만원짜리 A 주식을 200주 들고있게 되는 것입니다.

둘 다 주식 가치는 그대로 1000만원이죠. 근데 무증때 주가가 올라가는 이유는 바로 무상증자로 주식 수가 두배로 늘어나기 전까지, 주식 유통량의 절반이 묶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무상증자는 왜 하는걸까요?

간단히 기업이 돈을 너무 잘벌어서 남아도는 수익금으로 부동산이든 시설투자든 할수있는데 주주들에게 그냥 무상으로 서비스 해주는겁니다. 그럼 어떤효과가 있나?

기업이미지와 우린 이만큼 탄탄해. 라는 아주 좋은홍보효과 가 있을테고 그만큼 주가는 상승하는겁니다.

주식 잘알지 못하는 초보 주린이지만 제가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되셨으면 공감 댓글 꾹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